Lecture

가치전략

패스트팔로워(Fast Follower) 전략으로 글로벌 성장을 추진해 온 한국 경제가 근본적인 체질의 한계에 봉착해 전략적 변곡점을 맞고 있다.

주어진 산업구조 속에서 치열한 경쟁으로 더 많은 가치를 차지하기 위한 가치전유 전략만을 고수해온 한국기업의 경쟁전략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되었다.

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한국기업들은 글로벌시장에서의 전략 패러다임 시프트를 단행해야 한다.

즉 가치창조를 통한 퍼스트무버(First Mover) 전략으로 구조적 우위를 확보함으로써 시장을 지배할 수 있어야 한다.

이런 맥락에서 글로벌 성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에게 시장 다이내믹스를 정확하게 파악하고,

가치창조 혁신으로 구조적 우위를 도모하며 가치전유 전략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가치전략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.

본 과목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가치전략 컨설팅 역량을 배양하고 관련 연구 주제를 발굴하여 연구 제안을 작성하게 된다.




컨설팅역량

본 과목은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요구되는 컨설턴트의 기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맥킨지의 컨설턴트 기본 역량 프레임워크에 기반한 교육과정으로 수업을 진행한다.

– RQ(Relationship Quotient): 관계 역량

– IQ(Intelligence Quotient): 논리적 문제해결 역량

– CQ(Creativity Quotient):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




BPM(Business Process Management)

일반적으로 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(Business Process Management: 이하 BPM)는

기업의 운영 우수성(Operational Excellence) 확보 및 프로세스 경쟁력 확보에 초점을 두고 발전해왔다.

본 과목에서는 전통적인 BPM의 목적을 확장하여 가치전략(Value Strategy)의 실현도구(Enabling Tool)로서 BPM에 초점을 둘 것이다.

2000년대에 접어 들어 IT를 기반으로 한 융합 비즈니스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제품혁신을 통한 가치창조,

프로세스혁신을 통한 가치전유를 중심으로 한 가치전략에 새로운 차원이 추가되었다.

Amit and Zott(2012)는 품질, 브랜드, 가격으로 인지하는 가치에 활동시스템(Activity System)을 추가하였다.

이 활동시스템은 Porter(1996)에서 핵심역량의 의미로 해석된 것과는 조금 다른 의미로 해석되어야 한다.

이는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라도 활동시스템에 따라 고객이 다르게 가치를 인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.

즉 경험 가치(Received Value) 또는 사용 가치(Use Value)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 또는 프로세스를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.

제품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어떤 활동을 연결하고 어떤 순서로 누가 담당하는가에 따라 고객 인지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.

본 과목에서는 활동시스템의 혁신으로 고객 인지 가치를 향상시키는 통찰력과 구현 방법을다루게 된다.